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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챘는지 들어올 조금 있는 안 네 성언의서울 지하철 2호선 사당역 내 1달러 피자 가게. [박성렬 인턴기자]
“피자 한 판 시키면 2만원 훌쩍 넘잖아요. 퇴근할 때 역사 안에서 조각 피자 두 개랑 맥주 한 캔 사서 하루 마무리해요.”
17일 오후 서울 2호선 사당역 내 ‘1달러 피자’ 매장 앞. 고소한 치즈 냄새가 역 안 가득 퍼지며 퇴근하는 직장인들의 발길을 멈추게 했다. 더욱이 눈길을 끄는 건 피자 한 조각이 단돈 1500원이라는 점이다. 이곳에서 만난 30대 직장인 김모씨는 “퇴근길에 이 정도면 딱이다. 배달 피자 한 판 시키면 2만원 훌쩍 넘는데, 여기선 단돈 3000원에 피자 두 조각을 먹을 수 있다”고 말했다.
황금성용가리 이처럼 장기 불황 속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이들이 늘면서, 지하철 역사 내 실속형 매장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접근성이 뛰어나고 임대료 부담이 적은 역사 공간에 입점한 점포들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다.
조각피자·천원 빵에 줄 선 직장인들
인터넷야마토게임 사당역 내 빵집. [박성렬 인턴기자]
이날 방문한 사당역 안에선 1달러 피자를 비롯해 ‘천원 빵집’ 등 10곳 내외의 실속형 매장이 있었다.
88오락실릴게임 갓 구운 빵을 천 원에 판매하는 천원빵집에는 빵을 사기 위해 사람들이 줄을 서 있었다.
유리 진열장 안에는 소보로빵, 마들렌, 스콘 등 디저트빵부터 소금빵, 소세지롤 등 식사대용 메뉴들이 줄지어 있었다. 가격은 1000~5000원대로 일반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대비 30~40%가량 저렴한 수준이다. 빵을 구입하기
야마토3 위해 줄을 선 20대 대학생 이모씨는 “요즘 지하철에 저렴한 빵집들이 많이 생긴 것 같다”며 “아침을 거를 때가 많은데 이동하다가 허기질 때 하나씩 사먹곤 한다”고 말했다.
강남역 내 과일가게 ‘푸룻해’. [박성렬 인턴기자]
성우테크론 주식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역에는 20여개의 실속형 매장이 자리잡고 있었다.
강남역 신분당선 방향 지하상가에 위치한 과일 가게 ‘푸룻해’에선 계절 과일부터 열대 과일까지 다양한 종류의 과일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었다.
이날 판매 중인 과일은 △‘딱딱이 복숭아’(5개입) 한바구니 8000원 △‘말랑 복숭아’(5개입) 6000원 △골드키위(4개) 5000원 △대추방울토마토(400g) 4000원으로 시중가격과 비슷하거나 더 저렴했다.
저렴한 가격뿐만 아니라 컵 단위로 손질된 과일을 판매해 1인 가구를 겨냥하기도 했다.
매장을 이용한 30대 직장인 이모씨는 “가격도 합리적인 편이고 컵 과일도 판매하고 있어 종종 구매한다”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도심 직장인들에겐 이런 매장이 꽤 유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강남역 내 빈티지숍. [박성렬 인턴기자]
인근에 위치한 빈티지 의류 매장도 눈에 띄었다. 매장 안에는 셔츠, 재킷, 데님 팬츠 등 다양한 중고 의류가 가지런히 걸려 있었고, 매장 내부에는 저렴한 의류를 구매하려는 손님들이 이리저리 둘러보고 있었다. 여름 의류는 5000~7000원, 가을·겨울 옷은 2만원대로 저렴한 편이다.
이곳을 운영하는 40대 최모씨는 “출퇴근 시간에 둘러보시는 분들도 있고, 점심시간 이후에도 많이 온다”며 “최근에는 옷을 입고 버리는 게 흔해지다 보니 저렴한 지하상가에서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말했다. 이어 “빈티지라 일부 의류는 오염이 있기도 하지만, 저렴하니까 납득하고 구매하신다”고 말했다.
고물가·1인가구 증가에 따른 선호
지난 3일 서울의 한 대형 마트에 무와 배추가 진열되어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 같은 실속 소비 트렌드는 가파른 외식 물가 상승과도 무관하지 않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2.2% 상승했다. 농축수산물 가격이 오르면서 두 달 만에 다시 2%대로 올라선 것이다. 이는 한국은행이 제시한 물가 안정 목표치(2%)를 소폭 웃도는 수준이다. 같은 기간 생활물가지수는 2.5% 상승해 소비자물가보다 0.3%포인트 높았다.
또한 1인 가구가 늘면서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소용량·소포장 제품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혼자 살며 식비나 생활비를 아끼려는 이들이 늘다 보니, 지하철역 내 실속형 매장은 ‘짧고 빠른 소비’를 원하는 1인 가구에 더욱 적합한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컵 과일이나 소포장 빵처럼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이 대표적이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지하철 상권은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유동 인구도 많아 상품과 품질과 가격만 잘 맞추면 충분히 매출을 낼 수 있는 입지”라며 “지하철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대체로 빠르게 이동하는 경향이 있어, 천천히 아이쇼핑을 하는 업종보다는 간단하고 소규모로 포장된 상품이 주목받기 쉽다”고 말했다.